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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Unity] TextMeshPro - Text (UI) 텍스트 바꾸는 법 (Script에서 사용법)

HiGaTsu Ryu 2022. 3. 25. 11:30

맨날 TMP를 스크립스에서 쓰는 법을 까먹어서 적어둔다..!

[상단 요약]

using TMPro;

- public TMP_Text tmp;

- public TextMeshProUGUI tmp2;

tmp.text = "원하는 텍스트 적어넣기";

tmp2.text = "원하는 텍스트 적어넣기2";

둘 다 작동한다.

 

보통 컴포넌트 이름을 그대로 쓰면 그게 타입이던데, 이 분들은 특이하게 이름을 바꿔놔서 헷갈린다.

(ex: RectTransform, Rigidbody, 그 외 내가 만든 함수들..은 그냥 그대로 쓰면 되는데..)

 

Hierarchy 창에서 생성하는 것 까진 좋았는데..
타입 명이..  ...? 뭐요?

변수 타입(자료형)을 모르겠을 때 확인하는 제일 간단한 방법도 알려드리겠다!!

컴포넌트 우측 상단의 '...' 부분을 클릭 -> 'Edit Script'

'Edit Script'로 뜯어서 본다!!!!!

 

정보 정리..

1. namespcae가 TMPro이므로.. -> using TMpro;

2. AddComponentMenu에서 컴포넌트 표기를 바꿨다.

   타입명은 그대로 class명인 'TextMeshProUGUI'을 따라가야하는게 킬링포인트.

3. class명 TextMeshProUGUI이고, TMP_Text를 상속받았다.

 

TMP Text랑 AddComponentMenu도 사용하는 모습
[AddComponentMenu]  대충 사용해본 모습

[하단에도 요약]

using TMPro;

- public TMP_Text tmp;

- public TextMeshProUGUI tmp2;

tmp.text = "원하는 텍스트 적어넣기";

tmp2.text = "원하는 텍스트 적어넣기2";

둘 다 작동한다.

 

+) 그냥 TextMeshPro도 있던데, 똑같이 TMP_Text를 상속받아도 얘는 사용이 안되더라..

'Mesh/TextMeshPro - Text' 인걸보니 UI용이 아니라 3DText 등에 쓰이는거 아닐까 생각중.

Mesh..?

 

잘못된 내용이나 추가적으로 유용한 내용은 공유 부탁드립니다!!

 

오늘도 우당탕당 Unity 생활!!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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